본문 바로가기
집밥 요리/일식 레시피

일식 양파커리

by 스톡머신 2023. 9. 20.
반응형
반응형

감자와 당근은 가라! 부드럽고 고소한 풍미의 양파 커리

 

해당 레시피는 상기 유튜버분의 영상을 참고하여 개량했습니다. 일반적인 하우스 커리나 버터치킨커리, 마크니 커리와 같은 인도식 스타일을 많들어 먹어봤지만, 이처럼 견과류가 들어가는 일식 커리가 색달랐고 맛 또한 준수했습니다. 재료 수급도 쉬운편이라 가정집에서 따라하기 쉬우실 겁니다. 

 

커리의 종류는 시판되는 제품도, 각 나라에서 즐겨먹는 스타일도 모두 달라서 가장 대중적이지만 다채로운 맛의 요리 중 하나입니다. 해당 글에서 소개되는 레시피는 시판되는 간편식(3분 카레)과 가성비 면으로 비교해 보았을 때, 재료 자체가 비싼 소고기가 들어가기에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분들은 소고기를 사용하는 것보다 선호하시는 돼지고기(예 : 대패삼겹살)를 넣으셔도 괜찮습니다. 

 

[재료]

고형카레, 양파, 고기(커리용 소고기, 또는 부채살, 돼지고기나 닭고기로 대체도 가능은 함), 버터, 마늘, 견과류(땅콩, 캐슈넛, 잣 등 어떠한 종류든 기호에 따라서 대체 가능 또는 아몬드 브리즈 나 무당 땅콩버터 로도 가능함. 단 마카마디아 제외.), 파프리카 가루(또는 고추 가루)

물대신 육수에 쓸 사골육수, 또는 화이트 와인(대체 옵션일 뿐 물로도 사용가능)

 

소고기를 요리에비해 너무 비싼걸 샀습니다.. 무려 채끝등심.
소고기를 요리에비해 너무 비싼걸 샀습니다.. 무려 채끝등심.

 

[레시피 - 2~3인분 기준]

1. 마늘을 10~12개 정도 편으로 썰어주시고, 팬에 오일을 적당히 두른 후 약불에서 부터 굽습니다. 갈색으로 변이되며 양쪽 다 노릇하게 익으면 편마늘들을 모두 건져 별도 접시에 담아줍니다.

마늘 후레이크는 후에 고명으로 추가할겁니다.
마늘 후레이크는 후에 고명으로 추가할겁니다.

 

2. 양파 1개를 얇게 썰어줍니다. 전자렌지에 4~5분 정도 돌려 수분을 날려주시고, 1번의 팬에 넣어 강불로 볶아줍니다. 처음 볶으실 때 소금 한꼬집 뿌려주시고, 양파가 투명하게 흐물거려 질 때 쯤 설탕 1/2T넣고 옅은 갈색으로 변이될 때 까지  볶아줍니다. 다 볶은 양파는 마늘처럼 따로 꺼내 별도 접시에 담아줍니다. (1의 구운마늘에 섞는게 아닙니다!)

   * 양파를 완벽하게 캐러멜라이징을 할 필요 없는 방식이며, 정석 방법보다 더 빠른 시간내에 가능합니다.

이 방식대로 10분 정도만 볶아도 이 정도 색이 나옵니다.
이 방식대로 10분 정도만 볶아도 이 정도 색이 나옵니다.

 

3.양파를 볶은 팬에 기름을 닦지 않고, 주사위 모양으로 썬 소고기 400~500g을 겉만 마이아르 반응이 나게끔 익혀줍니다.

 

4.볶은 양파를 다시 넣어 물 900ml를 넣고 30분간 끓이는데, 처음 물이 끓게되면 고형커리 루를 3~4블록 넣고 중불로 조절해서 끓여줍니다.

     * 물에 화이트 와인을 섞으면 더 풍미가 살아납니다. 물과 와인 의 비율은 9:1 정도로 조절합니다. (예 : 물 800ml, 와인 100ml) 

     * 화이트와인 없으신 분들은 물대신 사골육수를 넣으셔도 좋습니다.

     * 끓이실 때 떠오르는 소기름은 국자로 걷어내주셔야 맛이 더 깔끔합니다.

     * 반드시 고형 커리루를 써야합니다. 카레 가루(예 : 오뚜기 백색 카레)는 이미 전분과 강황이 들어간 완성된 제품이라 전혀 다른맛이 날 수 있습니다.

     * 당근과 감자 등의 식감이 좋아 반드시 넣으셔야 한다면 썰어서 같이 넣고 끓이시는게 아닌, 별도의 팬에 볶아 토핑류처럼 올리시는게 좋습니다.

화이트와인 100ml를 먼저 넣어 끓여주면서 알코올을 날려줬습니다.
화이트와인 100ml를 먼저 넣어 끓여주면서 알코올을 날려줬습니다.

 

5. 4를 끓이는 동안 땅콩 페이스트를 만들어줍니다. 볶은 땅콩 100g기준으로 설탕 1/4T, 소금 한꼬집, 오일 1T를 같이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세요.

     * 당이 들어있는 땅콩 버터를 대신해서 사용하실거면 소량(1T)만 사용하시고, 가급적이면 유당보다 무당으로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견과류는 페이스트로 만들기 전에 별도로 볶아서 수분을 날려주시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마카마디아는 상대적으로 맛이 심심한 편이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집에 중화식 땅콩소스인 즈마장을 갖고계신 분이 있으시다면, 사용하지 않으시길 권장드립니다. 중화식 땅콩소스는 이러한 커리류와 어울리지 않습니다.

     * 땅콩 알러지있거나 기피하시는 분들은 시판된 아몬드 브리즈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러한 음료는 맛이 약한편이기에 물과는 7:3정도의 더 진한 비율로 맞추시는 게 좋습니다.

사실 이것보다 더 진득해야 합니다. 양조절 실패로 좀 푸석해보입니다.
사실 이것보다 더 진득해야 합니다. 양조절 실패로 좀 푸석해보입니다.

 

6. 4가 다 끓으면 불을 끄고, 마지막으로 땅콩페이스트와 버터 10g(1조각)을 넣어줍니다.

      * 국산 버터와 같은 가공 버터들을 쓰시는건 비추천 드리며, 유크림 함유량이 높은 버터를 추천드립니다. 무염 가염은 상관없습니다.

오래 끓이니 걸쭉해졌습니다.
오래 끓이니 걸쭉해졌습니다.

 

7. 마지막으로 완성된 커리에 파프리카 파우더(또는 고추가루)를 조금 뿌립니다.

파슬리 약간, 파프리카 가루 약간, 마늘 후레이크를 고명으로 올려 데코해보았습니다.
파슬리 약간, 파프리카 가루 약간, 마늘 후레이크를 고명으로 올려 데코해보았습니다.

 

반응형

'집밥 요리 > 일식 레시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키야키(관동식)  (0) 2023.11.08
치킨 도리아(일식 그라탕)  (0) 2023.09.25
돈까스 우동 김치나베  (0) 2023.09.23
부타동 레시피  (0) 2023.0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