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식재료 대비 퀄리티 좋은 한끼 식사, 소불고기
[재료 - 2~3인분]
소 불고기 500g기준.
양파 1/2개, 대파 1대, 팽이버섯 1팩, 느타리버섯 1팩, 당근 손가락 한마디정도.
설탕, 올리고당, 미림, 매실액(또는 갈아만든 배), 다진마늘, 진간장, 후추, 참기름, 양파가루(옵션), 마늘가루(옵션)
[레시피]
1. 큰 보울에 고기를 넣고 준비한 양념을 넣어 섞어준다. 섞고나서 랩을 싼 후 냉장고에 약 20~30분 가량 숙성해줍니다.
- 설탕 4T, 올리고당 2T, 미림 1T, 매실액 1T(또는 갈아만든 배 음료를 4T정도 넣어줍니다.), 다진마늘 1T, 진간장 8T, 참기름 2T, 후추 약간, 양파가루 1T(없으면 생략), 마늘가루 1T(없으면 생략)
* 양파, 마늘가루는 간장, 고추가루 양념 내 넣은 양파나 마늘의 맛을 증폭시켜주며 풍미를 살려줍니다. 추천 제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루 입자가 곱고 향이 진하여 어떠한 요리에도 잘 어울립니다.
* 양념에 간장이 8T라고 써져있는데, 고기 양 500g에 8T정도면 그렇게 짜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야채들이 숨죽으면서 발생하는 수분에 섞이면 간이 생각보다 약해진 걸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간 정도는 딱 일반 음식점에서 파는 정도 수준이니, 저 기준에서 양을 조절하시면 되겠습니다.
* 고기는 냉동 호주산 척아이롤과 같은 소불고기 감이면 무엇이든 상관없으며, 양념고기를 한우로 사용하는건 비추천 드립니다. 정 쓰신다면 +등급으로 사지 마시고 1등급 정도만 해도 충분합니다. 소불고기는 마블링에 큰 영향을 받지도 않습니다.
2. 고기가 숙성되는 동안 야채들을 다듬습니다. 당근은 손가락 마디 크기로 길게 채썰고, 양파도 채썰어줍니다. 대파는 처음 파기름을 낼 수있게 다져주고, 팽이랑 느타리 버섯은 먹기좋게 찢어놓습니다.
3. 팬에 식용유 3T정도 두르고 약불에 파기름을 내기 위해 볶습니다.
4. 준비한 야채와 고기를 팬에 모두 넣습니다. 이 때, 야채들은 가급적이면 바닥으로 가게하고, 고기는 위로 가게 위치시킵니다.
5. 뒤적이면서 국물이 자작해질 때 까지 계속 끓여줍니다.
다 쫄이고 난 후 이뻐보이라고 대파 1대 더 어슷썰기 해서 넣었는데, 데코 똥손이라서 그냥 비벼버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