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밥 요리/한식 레시피

콩나물 불고기

by 스톡머신 2023. 9. 25.
반응형
반응형

완성작. 콩나물은 모두 고기와 함께 섞였습니다.
완성작. 콩나물은 모두  고기와 함께 섞였습니다.

 

한번쯤은 드셔보셨다고 생각합니다. 얇은 돼지고기에 고추장 양념을 끼얹고 콩나물에서 나오는 물과 함께 끓여먹는 요리입니다. 제육볶음이나 백반식 돼지불백과 비슷해보일 수 있으나, 물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점이 차별점이고 콩나물 액기스가 들어가 있어 술 한잔하시면서 해장식으로 곁들여 드셔도 좋습니다.

 

[재료]

돼지 앞다리살(또는 대패삼겹살), 콩나물, 양파, 대파, 청양고추, 깻잎(생략 가능),

고추가루, 고추장, 설탕, 다진마늘, 진간장, 맛술, 양파/마늘가루(생략 가능),

 

 * 다 드시고 볶음밥을 비벼 드신다면, 참기름김가루가 추가로 필요하며 다 만드신 양념장 2~3T정도를 따로 남겨두셔야 합니다.

 

[레시피 - 2~3인 기준]

1. 양념장을 우선 만듭니다. 그릇에 고추가루 3T, 고추장 3T, 맛술 4T, 진간장 4T, 다진마늘 2T, 설탕 1T, 양파/마늘가루(생략 가능) 각 1T를 넣어 섞어줍니다.

 

2. 양파 1/2개를 채썰어주고, 대파는 어슷썰어주세요. 청양고추는 1개 썰어주시고 씨를 모두 빼주셔야 합니다. (매운거 좋아하시면 2개) 깻잎(생략 가능)은 1묶음을 새로로 손가락 굵기만큼 썰어줍니다. 콩나물은 200~300g을 물에 씻어줍니다.

 

3. 냄비에 재료를 올리실 때 순서는 2가지 방식이며 장단점이 있습니다. 전 2)번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1) 콩나물, 야채, 돼지고기, 양념 순으로 올리기

          : 콩나물이 푹익고 물이 많이 나와 더 시원하게 드실 수 있으나, 아삭함은 떨어지며 2)보다 더 오래 익히셔야 합니다.(돼지고기가 익어야 하기 때문에)

 

     2) 돼지고기, 야채, 양념, 콩나물 순으로 올리기

          : 돼지고기가 먼저 익고 뒤에 콩나물 물이 나와 콩나물을 더 아삭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대신, 1)보다는 시원한 맛이 떨어집니다.

3에 2)의 방식으로, 전 콩나물을 가장 마지막에 올렸습니다.
3에 2)의 방식으로, 전 콩나물을 가장 마지막에 올렸습니다.

 

4. 원하시는 토핑방식으로 모두 냄비에 올리시고, 뚜껑을 덮에 강불로 끓여줍니다. 야채에 물이나와 고였다 싶으면 중불로 바꾸고 뚜껑을 열어 재료들을 모두 섞어준 후 고기가 다 익을 때까지 계속 끓여줍니다.

물 한방울 넣은적이 없어도 끓이게되면 야채에서 위 사진과 같이 물이 나옵니다.
물 한방울 넣은적이 없어도 끓이게되면 야채에서 위 사진과 같이 물이 나옵니다.

 

5. 야채와 고기를 다 드셨으면 남은 재료에 볶음밥을 비비는 방법인데, 밥을 원하는 양만큼 적절히 넣으셔서 재료와 비벼주시고 미리 남겨놓은 양념장 2~3T를 섞어주세요. 참기름 1T와 김가루를 뿌려주시고 섞어서 밥을 냄비에 평평하게 펴줍니다. 약불로 익혀주시며 아래 밥이 살짝 누룽지처럼 됐을 때 불을 끄시고 드시면 됩니다.

 

 

반응형

'집밥 요리 > 한식 레시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 찌개  (0) 2023.10.01
어탕국수  (0) 2023.09.27
장칼국수 레시피  (0) 2023.09.19
소불고기 레시피  (2) 2023.09.17
낚지덮밥  (0) 2023.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