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삼겹살을 굽는 것과 통삼겹을 굽는 맛의 차이점은, 마치 스테이크처럼 육즙을 가둬서 먹느냐 아니냐의 차이로 조리법 또한 일반 삼겹살을 굽는 방식보다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개해드리는 건, 이 한상차림이 여러분들의 한 끼 식사에 만족을 드릴 거라고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차림 과정이 많기에, 이번에는 재료 소개를 건너뛰고 바로 단계별 제작과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인 기준으로 작성]
1. 고기는 통삼겹용으로 600g준비했습니다. 고기 위의 지방 부분은 벌집 모양으로 칼집 내주시고 겉면에 소금을 뿌려주신 후 약 20분가량 실온에 재워둡니다.
[양파무침 만들기]
2. 고기를 재울동안 양파무침을 만듭니다. 보울에 진간장 3T, 물 3T, 설탕 1T, 생고추냉이 1T, 식초 1T, 미림 1T, 레몬즙 1/2T, 소금 한 꼬집 넣고 섞어줍니다. 부추 약간(없으면 생략 가능)이랑 양파를 채칼로 썰어서 넣고 버무려줍니다.
3. 1의 고기 주변 물기를 키친타올로 제거해 주세요. 깊이가 깊은 큰 냄비를 준비해 주시고, 그 안에 오일 2T를 부어주신 후 강불로 달궈주세요. 살짝 아지랑이가 올라오면서 열이 올랐다면, 오일 1T를 부어서 온도를 살짝 식혀주고 고기를 올려줍니다. 중요한 점은, 반드시 처음 고기를 구우실 때 칼집 낸 지방 부분을 바삭하게 익히기 위해 먼저 올려주세요.
[통삼겹 구이 만들기]
4. 고기의 각 6면을 모두 1분씩 강불로 마이아르 반응이 충분히 나게끔 익혀주세요. 그다음부터 최대한 약불로 줄이시고, 통마늘을 고기 덩어리당 3개로 계산하여 넣어주세요. 고기의 가로로 긴 4면을 각 1면당 5분씩, 총 20분을 타이머를 재면서 익혀주세요. 약불로 4면을 익히실 때는 뚜껑을 꼭 덮어주세요.
* 최대한 약불로 줄여서 고기 속내를 삶는 것처럼 익히는 과정입니다. 타이머를 꼭 재시고 부위별로 돌아가면서 익혀주세요.
[멜젓 소스 만들기]
5. 4의 과정에서 시간이 좀 남으실때 멜젓을 만듭니다. 작은 냄비에 양파 1/4개 다져주시고 청양고추 1개 썰어 넣어주세요. (씨는 빼주셔야 합니다.) 통마늘 5개, 미림 7T, 고춧가루 2T, 멸치액젓 1T를 넣어 섞어주시고, 가장 약불로 끓여주세요.
6. 4의 고기가 다 구워지면 꺼내서 약 5분간 쿠킹호일로 감싸 레스팅을 합니다. 레스팅 후 먹기 좋게 썰어서 준비하시면 됩니다.
[볶음밥 만들기]
7. 고기를 굽고 남은 라드(돼지기름)는 마늘과 함께 충분히 익혀져, 그 자체로 훌륭한 볶음밥 소스입니다. 그렇다고 다 쓰면 느끼하니, 1 국자 정도만 냄비에 남겨주세요.
8. 이 라드와 함께 김치를 한주먹정도 중불에 구워주세요. 다 구운후 밥을 양껏 넣어주시고 김가루, 고추장 1/2T, 굴소스 1/2T, 다진 마늘 1/2T, 참기름 1T, 설탕 1/2T, 후추 조금 뿌려서 볶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