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밥 요리/한식 레시피

통삼겹구이 한판상(멜젓소스, 양파무침, 볶음밥)

by 스톡머신 2023. 10. 7.
반응형

맛은 매우 안정적입니다.
맛은 매우 안정적입니다.

반응형

일반 삼겹살을 굽는 것과 통삼겹을 굽는 맛의 차이점은, 마치 스테이크처럼 육즙을 가둬서 먹느냐 아니냐의 차이로 조리법 또한 일반 삼겹살을 굽는 방식보다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개해드리는 건, 이 한상차림이 여러분들의 한 끼 식사에 만족을 드릴 거라고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차림 과정이 많기에, 이번에는 재료 소개를 건너뛰고 바로 단계별 제작과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인 기준으로 작성]

1. 고기는 통삼겹용으로 600g준비했습니다. 고기 위의 지방 부분은 벌집 모양으로 칼집 내주시고 겉면에 소금을 뿌려주신 후 약 20분가량 실온에 재워둡니다. 

전 그냥 허브솔트 사용했습니다.
전 그냥 허브솔트 사용했습니다.

 

[양파무침 만들기]

2. 고기를 재울동안 양파무침을 만듭니다. 보울에 진간장 3T, 물 3T, 설탕 1T, 생고추냉이 1T, 식초 1T, 미림 1T, 레몬즙 1/2T, 소금 한 꼬집 넣고 섞어줍니다. 부추 약간(없으면 생략 가능)이랑 양파를 채칼로 썰어서 넣고 버무려줍니다.

양파는 채칼로 써주셔야 확실히 모양도 이쁘고 맛도 좋네요. 칼은 어려워요.

 

3. 1의 고기 주변 물기를 키친타올로 제거해 주세요. 깊이가 깊은 큰 냄비를 준비해 주시고, 그 안에 오일 2T를 부어주신 후 강불로 달궈주세요. 살짝 아지랑이가 올라오면서 열이 올랐다면, 오일 1T를 부어서 온도를 살짝 식혀주고 고기를 올려줍니다. 중요한 점은, 반드시 처음 고기를 구우실 때 칼집 낸 지방 부분을 바삭하게 익히기 위해 먼저 올려주세요.

냄비 지방 부분이 먼저 닿아 익혀지고 있습니다.
냄비 지방 부분이 먼저 닿아 익혀지고 있습니다.

 

[통삼겹 구이 만들기]

4. 고기의 각 6면을 모두 1분씩 강불로 마이아르 반응이 충분히 나게끔 익혀주세요. 그다음부터 최대한 약불로 줄이시고, 통마늘을 고기 덩어리당 3개로 계산하여 넣어주세요. 고기의 가로로 긴 4면을 각 1면당 5분씩, 총 20분을 타이머를 재면서 익혀주세요. 약불로 4면을 익히실 때는 뚜껑을 꼭 덮어주세요.

     * 최대한 약불로 줄여서 고기 속내를 삶는 것처럼 익히는 과정입니다. 타이머를 꼭 재시고 부위별로 돌아가면서 익혀주세요.

 

[멜젓 소스 만들기]

5. 4의 과정에서 시간이 좀 남으실때 멜젓을 만듭니다. 작은 냄비에 양파 1/4개 다져주시고 청양고추 1개 썰어 넣어주세요. (씨는 빼주셔야 합니다.) 통마늘 5개, 미림 7T, 고춧가루 2T, 멸치액젓 1T를 넣어 섞어주시고, 가장 약불로 끓여주세요.

이렇게 섞이 멜젓소스를 약불로 서서히 끓여주세요.
이렇게 섞은 멜젓소스를 약불로 서서히 되직하게 끓여주세요.

 

6. 4의 고기가 다 구워지면 꺼내서 약 5분간 쿠킹호일로 감싸 레스팅을 합니다. 레스팅 후 먹기 좋게 썰어서 준비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섞이 멜젓소스를 약불로 서서히 끓여주세요.
다 구워진 고기의 심부온도가 73.5도네요. 65도 이상이면 돼지고기는 다 익은거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겉은 바삭, 속은 촉촉 통삼겹 완성. 파슬리로 모양 좀 내봤습니다.
겉은바삭, 속은 촉촉 통삼겹 완성. 파슬리로 모양 좀 내봤습니다.

[볶음밥 만들기]

7. 고기를 굽고 남은 라드(돼지기름)는 마늘과 함께 충분히 익혀져, 그 자체로 훌륭한 볶음밥 소스입니다. 그렇다고 다 쓰면 느끼하니, 1 국자 정도만 냄비에 남겨주세요.

보기엔 이래도 이 라드는 풍미가 살아있습니다.
보기엔 이래도 이 라드는 풍미가 살아있습니다.

 

8. 이 라드와 함께 김치를 한주먹정도 중불에 구워주세요. 다 구운후 밥을 양껏 넣어주시고 김가루, 고추장 1/2T, 굴소스 1/2T, 다진 마늘 1/2T, 참기름 1T, 설탕 1/2T, 후추 조금 뿌려서 볶아주세요.  

돼지기름에 김치를 볶는 건 어떤맛인지 다들 아실겁니다.

 

반응형

'집밥 요리 > 한식 레시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느타리버섯 전  (0) 2023.10.10
간장 찜닭  (0) 2023.10.08
참치마요 덮밥  (0) 2023.10.07
된장술밥  (0) 2023.10.07
전 찌개  (0) 2023.10.01